본문 바로가기
독서/투자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 + 자본주의 생존 공략집 리뷰

by 오리아 2022. 6. 26.
반응형

저자 오박사(오정훈)는 한양대 경제금융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을 다니다 30대에 은퇴한 전업 투자자이다. 또한 인터넷에서 <오박사 블로그>라는 유명 투자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내가 구매한 책은 여러 가지 책의 합본판으로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와 <자본주의 생존 공략집>, 그리고 <생존 더하기>를 포함한다.

 

책-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


목차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

 

  1. 자본주의와 주식 투자
  2. 투자자의 자세와 철학
  3. 기업의 가치

 

자본주의 생존 공략집

 

  1. 자본주의 1교시
  2. 자본주의 멘탈
  3.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4. 틈틈이 적어 놓은 인생 노하우 글

 

생존 더하기

 


 

주요 내용

 

기본적인 기업 공부 방법

 

  • 해당 기업의 최근 4년치 기사들을 다 찾아 읽는다.
  • 해당 기업 CEO 인터뷰를 찾아본다
  • 투자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최대한 중립적으로 쓰인 글들을 찾아 읽는다
  • 최근 6개월~1년치 증권사 리포트들을 모두 구해 읽어본다.

 

심도 있는 기업 공부 방법

 

  • 해당 기업의 최근 공시는 무조건 다 읽는다.
  • 해당 기업 CEO나 경영진에 대해 현직자나 업계 관계자들에게 직접 물어본다.
  • 눈으로 확인하다.
  • 국내 증권사 리포트는 사실만 본다
  • 자체 통계를 낸다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는 방법

 

  • 이익
  • 자산
  • 배당
  • 비즈니스 모델
  • 경제적 해자
  • ROE

 


리뷰

 

 <내가 주식을 사는 이유>는 투자자가 흔히 갖는 잘못된 통념, 투자자로서 어떤 자세와 철학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좋은 기업을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다룬다. <자본주의 생존 공략집>은 저자가 투자 또는 일상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수록해놓았다. 전반적으로 멘탈과 관련된 내용과 실질적인 기업 분석 방법을 모두 적당히 포함하고 있어 얻어가는 것이 많았다. <오박사 블로그>를 자주 찾는다면 이 책 또한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